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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ooS6NwHNA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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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을 직접보면서, 요약한 내용이라 일부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 오류 또한 있을 수 있는 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 본 글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투자에 대한 조언입니다.

ㅁ 현대차/기아의 미국 현지 투자 발표 내용 정리

 - '22년부터 미국내에 현지생산 체제 구축할 예정 + 신공장 증설은 '23~'24년 전망 -> 아직까지 구체적인 수치는 없지만, 8조원 정도 투자 전망 (방송에서는 없다고 나옴) (관련기사 링크 : http://www.bizhankook.com/bk/article/21911)

 

'모빌리티 심장' 미국에 통 큰 투자, '정의선 현대차'의 큰 그림

2025년까지 8조 원 투자 발표…전기차로 시작해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로 변신 계획

www.bizhankook.com

 -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 10% 확보라는 중장기 목표 아래 움직이는 중

 - 전기차/자동차 전체를 봤을 때는, 수요가 제한되어있는 한국시장을 떠나 보다 큰 시장인 미국을 공략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지만, 이안나 연구원의 커버리지인 배터리에 국한되어서 말하면 -> 인건비 상승, 배터리소재(리튬, 니켈 등)의 고단가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봤을 때, 배터리 업체들 이제 흑자 보는데, 수익성이 악화되고, 소재업체들도 그나마 나오고 있었던 마진마저도 악화될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 

 - 관점이 약간 다르긴 한데, 긍정적으로 보는 편

 1) 배터리셀 : 수익성이 악화될 여지가 있으나, 완성차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수요기반이 더 큰 시장에 진출하면서 '규모의 경제' 도달을 통한 원가 개선 가능 -> 예로, 중국은 CATL, 일본은 파나소닉, 유럽은 폭스바겐을 통하는 노쓰볼트인데, 한국은 내수시장이 그만큼 크지 못하다보니, 더 큰 수요처인 미국시장 진출을 이득(⭐️) <- 우려사항은, 막상 진출한 이후에 미국 현지 업체들의 기술경쟁력이 올라오면, 우리는 팽당하는 것이 아닌가!? but Joint Venture 이다!

 -> 하지만, 이제 배터리부문이 흑자로 전환하는 것을 바라보는 시점에 공장 신설이든, 장비투자이든 미국내 진출은 수익성 악화를 가져올 수 밖에 없는 것은 팩트 -> 주가적인 측면에서는 악재지만,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요인

 : 장치산업적인 모습을 중장기적으로 보이지 않겠냐?, 완성차의 1개 부품이 될 것이고, 마진율 5% 내외에서 바라보게 될텐데, 그럼 지금 수익성을 봐야하는 시점인거 같은데, 또 수익성만 바라보기에는 힘든 상황이 도래 -> 지금의 멀티플이 정당화될 수 있는 것인가? 

 -> but 기술적인 발전이 계속 이뤄지고 있는 시점이고, 아직 표준이 잡힌 것도 아닌 '성장성'이 살아있는 산업에 벌써 제한적인 멀티플을 적용하는 것은 이른 선택으로 보인다.

 Q1) 그렇다면,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더 기술적으로 진보가 될 것이 남았는가? 

 A1) (1)전고체배터리 + (2)리튬황정도만 남았는데, 이 2가지도 엄청난 기술적 진보 + (3) 소재 -> (3) 소재부분에서 업그레이드 

# 리튬황 배터리 관련 기사 링크 : http://naver.me/FQaxQfTe

 

[배터리 데이 2021] LG엔솔 "차세대 '리튬황·전고체 배터리' 2025년부터 출격"

LG에너지솔루션이 오는 2025년께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를 상용화한다. 리튬황 및 전고체 배터리는 시장 주력인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제품으로 꼽힌다. LG가 차세대 배터리

n.news.naver.com

 Q2) (A1)에서의 기술개발들이 정말, 소비자가 느끼는 엄청난 효용을 가져다 줄것인가? 그래서, 배터리보다는 완성차 업체가 더 좋아보임 -> 기술개발이 완성되면, 다 써먹을 것이고, 원가는 계속 절감시킬 것이고..

 A2) 궁극적으로 보면 맞다. 우선, 질문주신 논리들이 무조건 맞다, 아니다 하긴 애매하지만, 현재 커버하고 있는 섹터에서 탑픽을 정하고, 종목을 추천해주는 부분이고, 전체 그림을 보면 (Q2)의 논리가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생각해줘야할 부분은 전기차 부문의 성장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데, 완성차 업체는 굉장히 많음 그리고 전기차의 비중은 4%정도로 작은편 -> 사회 전반에 CO2배출을 줄이려고 하고, 탄소국경조정세에 대한 도입을 하려는 움직임도 있고, 이러다보니 전기차 확산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상황 -> 완성차와는 반대로, 배터리 기업들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음, 전기차 성장의 파이는 많은 완성차 업체들과 소수의 배터리 업체들이 나눠 먹는 그림 (⭐️⭐️)

 Q3) 배터리업체들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나, 전망은 있는가? 

 A3) 초기에 이안나 연구원이 우려했던 부분은 한국기업들이 기술력이 굉장히 좋다고 하는데, 사실 앞에 소재는 중국기업들이 쥐고 있음 -> 이 부분이 최고의 문제점으로 대두될 수 있고, 앞단에서 소재에 대한 변동비를 줄여야, 배터리업체들의 수익률도 좋아질 수 있음 -> 중국기업대비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이유

 : 얼마전까지만 해도 LG화학과 CATL의 기술격차를 말하는 상황이었으나, 어느덧 CATL이 벤치의 EQS에 납품(니켈 80% 비중인데, 주행거리가 테슬라S급) 

 

 # CATL - 벤츠 납품 관련 기사 링크 : http://naver.me/FMABwZXf

 

LG 자리 꿰찬 CATL, 獨 자존심 벤츠에 배터리 탑재

[이코노미조선]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손잡는 CATL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은 사용량 기준으로 작년까지 4년 연속 전기차 배터리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이런 위상을 넘어 배터리 소재에서

n.news.naver.com

 -> 중국업체들이 먼저, 집중했던 것은 광산부터 가공, 그 앞단에 대한 생태계 장악 -> 기술은 후단의 문제 <-> 한국기업과 정반대의 행보

  : 이제, 한국기업들은 앞단을 어떻게 헤쳐나가면서 원가경쟁력을 갖출 것인지를 고민해야할 시점에 도달

 -> 이 부분을 신경쓰고 있는 대표기업 포스코/에코프로+LG화학 등이 노력하고 있는 상황, but 뒤쳐진 것은 사실

 - LG화학의 매도리포트 관련 : 세미나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했던 이야기들이고, 이 시점에 IPO 때문에 주가가 눌릴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하고 있을만한 상황 -> 신규매수세가 들어오기에는 애매모호한 구간, IPO이후에는 LG화학보다는 LG에너지솔루션이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 

 # 리포트가 공매도를 위해 나온 것은 아닌 것 같고, 하나의 핑계로 작용한 느낌 -> 공급선 축소(벤츠), ESS로 인한 1회성 비용 등 악재가 겹친 상황이 맞는 해석으로 생각됨

 - 작년 상반기까지는 LG화학을 탑픽으로 제시, 4분기부터는 SK이노베이션을 탑픽으로 제시를 했는데, 중장기적으로는 이 두 회사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 -> LG화학은 CATL과의 기술격차를 비교해야하고, SK이노베이션은 얼마나 빨리 성장할 것인지를 봐야함

 - 배터리셀 쪽의 투자심리는 많이 훼손이 된 것 같다. 

2) 소재 

 - 북미쪽 현지 투자 관련해서는 '양극재' 쪽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 생태계를 계속 말하는데, '양극재'가 생산비 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용이 굉장히 큰 편 -> 중국 쪽 의존도가 80~90% 정도 됨 -> 표준화된 가격이 있는 것이 아니고, 부르는게 값이다. 

 - 중국의존도를 낮추고, 다른 공급처를 다각화하는 것이 핵심이 되어야하는데 -> 현지에 진출해서 공장을 짓게 된다면,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에 부합하게 됨 -> 미국 리튬/니켈업체들의 저조했던 생산량을 늘리고, 미국 현지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는 업체들에 판매를 해라 -> 니켈은 매장량도 적고,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부분도 적은데, 캐나다/핀란드 등 공급처 다각화까지도 지원 -> 한국 양극재 업체들은 중국의존도를 낮추고, 공급처를 다각화 할 수 있어 수혜볼 전망 (⭐️⭐️)

 - 소재업체들은 하반기가 되면, 북미 현지공장을 설립하는 투자계획을 발표할 수 밖에 없을 것 -> 모멘텀(!)

 - 양극재의 영업이익률이 낮다는 편견이 있는데, 그것은 중국향 의존도가 높았기 때문.. 해외 양극재 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은 더 높은 편

 # <이베스트 증권 유지웅 & 조안나 애널리스트 자동차/배터리 - 미국 전기차 시장에 투자하라 산업리포트> 발간 (5/25)

# 콜라보레이션 리포트 발간한 유지웅 연구원님의 출연분 정리 링크 : https://martinomin.tistory.com/216

 

(요약) 삼프로tv, 6/1 [심층인터뷰] 미국에서의 현지생산.. 점유율과 실적, 동반 상승한다? f.이베스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UOeGThyaVNA # 방송을 직접보면서, 요약한 내용이라 일부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 오류 또한 있을 수 있는 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

martinomi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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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투자에 대한 조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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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artino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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