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ㅁ '21.2월 투자결산 : martinomin.tistory.com/163

'21.2월 투자 결산

ㅁ '21. 1월 투자 결산 : martinomin.tistory.com/142 ’21.1월 투자 결산 ㅁ '20년 연간 투자 결산 : martinomin.tistory.com/116 2020년 투자 결산 0. 사실 주식투자의 주자도 기억하고 싶지 않지만 (어릴때 많..

martinomin.tistory.com

728x90

 

 

 

 

1. '21.2월말 지급된 인센티브 금액 중 용돈으로 할당받은 100만원 중 일부인 35만원 + 2월 이월용돈액 3.7만원 적립하였습니다. +38.7만원 적립! 이로 인해 투자 8개월째, 적립액은 약 3배가량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21.3월은 다른 달보다는 트레이딩도 활발하게 진행하지 않고, 혼조세를 보이는 코스피에 싱크로된 건지, 내 마음도 혼조세라... 섣불리 시장에 덤비기보다는 관망하는 자세를 취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국의 양회와 미국의 FOMC 정례회의 이후, 시장이 어떠한 방향성을 뚜렷하게 보일 줄 알고, "상승"을 부르짖었으나(수많은 분들의 이야기처럼) 시장은 역시 언제나 나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제 블로그를 자주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유안타 증권의 김석환 연구원님이 시황마감 해주시는걸 가장 좋아합니다. 하루의 시황 정리 뿐만 아니라, 개인 투자자로써 접하기 어려운 큰 시장의 흐름/수급동향 등을 상세하게 말씀해주시는게 제 스타일입니다. 이 중, '돈의 흐름'을 따라가라, 외인의 수급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코스피 상승 등의 줄기에서 시장을 보는 눈을 키워야겠다고 생각이 많이 든 달입니다. 

 

 

회전율 5.69%에 뿌듯한 것은 왜일까..!?

 

 

3. 보유 포트에는 1개 종목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3-1. KODEX삼성그룹(102780)을 전량 손절하고, 나노신소재(121600)을 신규 편입하였습니다. KODEX삼성그룹은 지난 1월에 포트에 편중하였습니다. 당시, 편입 사유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1.1월 투자결산 중

 

 

 - 당시와 정확히 같은 이유로, 매도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삼성SDI의 비중이 너무 크고, 매수시점 자체가 코스피가 최고점을 경신한 날이었기에, 8만원대를 횡보하는 삼성전자의 모습에, 당분간 양전하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에 다른 종목에 투자하기 위해서 포트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3-2. 위에도 적긴 했지만, KODEX삼성그룹에 투입되었던 총 자금은 20만원 수준(4%)대로 큰 비중은 아니지만, 추가 적립한 금액과 합쳐서 디앤씨미디어(263720) 보유비중을 일부 늘렸습니다. 2월 기준 19주 보유에서 +11주인 30주 수준으로 전체 18.1% 비중으로 올라섰습니다. 추가 매수를 결심한 이유는, 현재의 가격대가 매력적인 수준이며, 향후 충분한 성장성을 갖췄다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입니다. 

 - '20년 사업보고서에 주요 재무 수치들을 참조하더라도, EPS는 YoY로 119.9% 성장한 885.3원, OPM은 YoY로 4.0%p 증가한 22.8%, 매출액 증가율/영업이익 증가율은 각각 YoY로 5.7%p, 42.9%p 증가하는 대박입니다. 이에 매수 결정 당시 PER가 57배였는데, 42배 까지 일부 조정되는 메리트를 보였습니다. 더군다나,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엔터가 합병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상장 이야기가 솔솔 나오면서, 카카오페이지의 인기작품인 '나혼자만 레벨업'을 보유하고 있는 디앤씨미디어도 반사수혜를 볼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웹소설/웹툰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며, 관련된 IP사업이 발생시키는 부가가치 또한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52주 최고가인 46,550원을 돌파할 시기를 매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 카카오의 큰 그림과 관련된 기사 링크 1) : naver.me/5xlayVNT

카카오 먹여살린 효자 '멜론'…이번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키우나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카카오가 국내 1위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의 분사를 결정한 가운데 향후 멜론의 행보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에선 멜론의 독자 성장을 위한

n.news.naver.com

 - 카카오의 큰 그림과 관련된 기사 링크 2) : naver.me/xDsCGiT1

돌연 이베이 인수 발 뺀 카카오, 3가지 이유 있다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뱅킹 등 주력 상업 우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우려 등…"실보다 득 크다"] 네이버, 쿠팡에 맞서는 카카오의 전략은 무엇일까. 카카오가 최근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n.news.naver.com

 - 카카오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인수 관련 기사 링크 : naver.me/x7vgyO4p

[단독] 카카오,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4000억에 인수 추진

카카오가 4000억원을 들여 글로벌 웹소설 플랫폼인 래디쉬 인수를 추진한다. 영화, 드라마, 웹툰 등에 활용할 스토리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콘텐

n.news.naver.com

3-3. 나노신소재(121600) : 2차전지 섹터가 핫한 가운데, 소재 기업 중에서 CNT도전재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나노신소재에 주목했습니다. 나노신소재의 경우에는, CNT도전재 기술 중 국내유일 양극/음극 도전재 기술을 보유중이며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중 제가 주목한 것은 아래 참조해주세요!

 

 

[이차전지] 3가지 마법의 가루(첨가제) 리뷰글 중 발췌

 

 

 관련 블로그글 : martinomin.tistory.com/174

(산업분석) [이차전지] 3가지 마법의 가루(첨가제)_하이투자증권 정원석/원민석 Ep.3

리포트 링크 : www.hi-ib.com/research/bussiness_indust/re00_list.jsp?bid=R_E09 하이투자증권 www.hi-ib.com # 해당리포트는 '20/7/8에 발간되었습니다. #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 오류 또한 있을 수 있는..

martinomin.tistory.com

 - 현재 시점, 보유 비중은 미미하지만, 매력적인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는 지금 계속적으로 보유 비중을 늘릴 생각입니다. '20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전체적으로 재무지표들이 안 좋아졌지만, 신규설비 투자 및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기존 사업들의 부진으로 보여집니다. 향후 [비테슬라 시장 기준]  실리콘 음극재 시장은 '20년 약 133억원 -> '25년 5.5조원(CAGR 233%)CNT도전재 시장은 '20년 71억원 -> '25년 2.2조원(CAGR 216%) 성장 전망 됩니다. 

4. 3월 공모주는 역시, 전국민이 참가한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에 참여했습니다. 10주를 배정받아, 금융비용 등 고려했을 경우 총투자액 72만원 / 총 수익 104만원으로 약 144%의 수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전국민이 참여하고, 많은 언론매체들이 다뤄준 바, 자세한 평은 생략하겠습니다. (고스란히, 배린이 성장앨범으로.....) -> '21년 공모주 누계 수익은 156만원! 

5. 이에 따라, 실현손익 누계는 아래와 같아 집니다.

 

 

 

 

6. '21.3월 / '20.8월 이후 vs 코스피/코스닥

 - '21.3월 시장대비 lose (아무것도 안하고 있어서 이정도인가???)

 

 

 

 

 - '20.8월 이후 코스닥 Beat, 코스피 lose -> 초심자의 행운 + 대형주 위주 상승했던 작년 4분기 덕.! (개미 평균 수준이라는게 흠좀무)

 

 

 

 

7. 3월 투자 결산 총평 : 뭐가 뭔지도 모르게, 지나간... 투자 시작하고 가장 정신 없었던 달! 총 수익률은 역대 최저치인 15.1%를 경신하며, 14.48%로 마무리 -> 포트가 비중이 성장주 위주에 머무르고, 50% 가까이 되는 삼성전자/한국금융지주가 힘을 못 써준 탓... 시장의 흐름을 읽고, 일부라도 금리수혜주인 은행주 혹은 시클리컬 업종 쪽으로 갔어야했는데, 역시나 짧은 업력이... 이러한 큰 흐름을 놓치게^^ 사실, 매일매일 삼프로tv 보는 입장에서 좋은 이야기를 해줘도 못 받아먹는 ㅠㅠㅠ 방송 나올때만 들어갔어도........ ARK-X도 출시되었는데 여전히 헤메고 있는 쎄트렉아이와 이랜텍을 어이할꼬..... 

 

 

 

 

8. 4월 투자 방향 

 - 3월 투자 방향을 복기해보면 : 3월초 나올 증권사별 투자전략 참고하기(ㅇ), 3월 공모주 1개 청약하기(ㅇ), 중국 양회, FOMC 뉴스 팔로우업하기(ㅇ), 보유종목 중 일부 손절 각오하더라도 현금화&슬림화(X), 채권/원자재 투자 관련 공부해보기(X), Business Cycle 공부하기(X)사경인회계사님 책/강의 끝내기(X)

 -> 4월에는 3월과 마찬가지로, 트레이딩 자제하기, 4월 공모주 1개 청약하기, 실적시즌을 맞이하여 보유중인 종목+관심종목 실적 팔로우하기, 채권/원자재 투자 관련 공부해보기, 사경인 회계사님 책 끝내기, 지금 읽고 있는 세계미래보고서 2021<코로나 특별판> 외 1권 더 읽기

 

감사합니다. 

 

 

 

#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 오류 또한 있을 수 있는 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 본 글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투자에 대한 조언입니다. 

# 특히나 개별종목에 대한 아이디어/내용은 절대적인 정보가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Martino M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