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링크 : youtu.be/em3Za89cIts
# 방송을 직접보면서, 요약한 내용이라 일부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 오류 또한 있을 수 있는 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 본 글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투자에 대한 조언입니다.
ㅁ 아시아 증시
- 홍콩 항셍지수는 지난주 부진대비 부진 대비 선방하는 모습이었으나, 중국의 심천지수가 장중 발표된 중국의 여러 경제 지표들이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했으나, 반도체/백주/제약/태양광 섹터를 중심으로 기관의 매물들이 출회 (관련기사 링크 : naver.me/x2P2udeu)
- CATL 8% 넘게 하락
ㅁ 국내 증시 : 코스피 약보합, 코스닥 강보합
- 기관은 3,000억원 순매도, 외국인 2,183억원 순매도, 개인 5,105억원 순매수
- 연기금이 52영업일만에 1,100억원으로 순매수('20/12/24 이후) -> 순매수 전환
- 코스피의 단기적 방향(박스권)성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계기인 FOMC 회의결과를 지켜봐야할 것 (3/16~17)
- 지난 주 금요일 기준 시총상위 10개 기업의 수익률 및 수급 동향 -> 전체적으로 외국인/기관의 동반매도로 부진한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코스피도 1~2위 삼성전자/하이닉스 영향을 받는 중 (3/15도 외국인/기관은 순매도)
- LG화학/기아차만 외국인/기관의 순매수 집중, 그 중 LG화학은 외국인의 사랑을 듬뿍 받는중(3/16 외국인들은 기아차를 1,100억원 매수)
-> 돈의 흐름을 쫓아가라(2월부터 강조사항), 특히 외국인들의 수급동향을 참고해봐라
ㅁ 제 2의 쿠팡을 찾아라! IPO 가능성 높은 기업들의 장외주가 및 주요 투자사
- VC : Venture Capital, 벤처캐피탈 -> 벤처기업에 주식투자 형식으로 투자하는 기업 또는 기업의 자본
- 유망한 기업들을 찾아보는 방법 : thevc.kr/
-> 스타트업 기업들의 국내외 투자자들의 자금조달 현황을 찾아볼 수 있음 (회원가입 후)
- 해외상장할 경우, 국내보다 밸류에이션을 잘 받을 가능성이 높아, 관심이 집중되는 중
- 크래프톤 : 카카오게임즈/넵튠과의 지분관계, 배틀그라운드의 세계 1위 영향 : 중국의 경우에는 텐센트를 통해서 게임을 제공 중
- 중국의 황사가 심각함 -> '17년 이후 최악 -> 내일 한국 상륙 예정으로 공기청정기/마스크 업체들의 주가 강세
- 여행항공주의 강세 : 모두투어, 호텔신라 등
- 건설주도 강세
ㅁ OECD 2021년 경제성장률 전망 -> '20.12월의 전망 대비, 경제성장의 속도가 빨라짐 : 예상보다 빠른 백신보급의 효과 -> 특히 미국의 경우, 3%대에서 6%로 주목해야할 부분은 이러한 전망이 미국 연준의 전망과 일치하는지 -> 경기순환주
: 이러한 드라마틱한 변화의 원인은 백신으로, 전년 12월만 해도 1~2개사(화이자/모더나)가 개발에 성공했으나, 현재 다수의 기업들이 개발에 성공해 보급을 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빠르면 올 여름에 집단면역에 다다를 정도로 접종 속도가 탄력을 받는 중
# 관련해서 본 더 상세한 분석글 링크 : ppt21.com/freedom/90897
ㅁ 실적 방향성 체크 - 업종별 영업이익
- 붉은 색 표시된 섹터들은, 작년 연말대비 영업이익 증가율로 -> 강도가 세지는 업종을 지켜봐야할 것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가 이렇게 급격하게도 변하는데, 예측들이 때로는 부질 없는 것 아니냐? 계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체크해보고 해야 할 것 -> 관심있는 기업들에 대한 컨센서스를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함!
- 미국은 서머타임이 오늘부터 시작 ! 미국의 정규장 시장이 한국기준 22:30~05:00으로 바뀜!
ㅁ 폭스바겐 파워(배터리) 데이 (관련기사 링크 : naver.me/xkxehPJg)
-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파우치형 배터리 공급
- 중국 국영 최대 배터리사 CATL을 주력으로, 한국 삼성SDI은 소량으로 각형 배터리 공급
- 자체 투자한 배터리사 노쓰볼트의 각형 배터리 물량 지속 증가(공장 증설 중, 본격적인 생산은 '24~'25년 시점)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 원통형, BMW·벤츠 각형, 폭스바겐·GM·현대차·기아는 파우치형 (관련기사 링크 : naver.me/FS6QLlxH)
-> 점유율: 각형 49% 파우치형 28% 원통형 23% (각형 감소, 파우치형 빠른 속도로 증가, 원통형 소폭 증가)
-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한가지 타입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LG/SK가 각형/원통형을 안하는 것은 아니다. but 폭스바겐의 의도는 배터리의 내재화로 보여짐
- 폭스바겐 파워 데이 링크 : www.volkswagen-newsroom.com/en/press-releases/volkswagen-power-day-2021-6887
# 한국시간으로 21:00 부터 진행
# 수요일(3/15)에 김석환 연구원이 더 자세한 내용을 다뤄 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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