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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heQSrE582k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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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을 직접보면서, 요약한 내용이라 일부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 오류 또한 있을 수 있는 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 본 글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투자에 대한 조언입니다.

# 메리츠 위크 : (화) 김선우 파트장 - 반도체, (수) 김준성 연구위원 - 자동차, (목) 노우호 수석연구원 - 정유업, (금) 주민우 수석연구원 - 2차전지 

ㅁ 이슈 위주의 Q&A -> 기관 투자자들이 주시는 가장 많은 5가지 질문 압축

Q1)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내재화에 대한 영향

A1)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조달 전략은 크게 1) 자체생산, 2) JV(합작투자)(⭐️⭐️⭐️⭐️⭐️), 3)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으로 나뉨

 - 배터리 가격인하와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 완성차 업체들의 내재화 니즈 존재 -> 테슬라는 배터리 조달 이슈로, 공급량 확대를 못하는 중

삼프로tv 방송 중 발췌

 - 테슬라는 이중에서 자체생산/JV/파트너쉽의 모든 형태를 진행 중 1) 베를린 기가팩토리 - 배터리 생산 준비 중, 2) 미국-파나소닉 제휴('16년), 3) 상하이 - LG화학과의 공급계약 통해 조달 

 - 폭스바겐 <-> 스웨덴 노쓰볼트/중국 궈시안과 JV 통해서 '24년부터 각형 배터리 공급 예정 

 - 도요타는 파나소닉 / GM은 LG에너지솔루션 / 포드는 유력한 후보로 SK이노베이션 언급 중 

 -> 내재화 이슈가 반드시 부정적인 이슈는 아님, 예를 들어 GM-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 LG에너지솔루션의 '20년 연간케파가 100Gwh(전기자동차 150만대 공급분)였는데, 미국에서 짓기로 한 공장의 규모가 약 70Gwh로, 역으로 생각하면 자기들 케파의 50%에 해당하는 물량을 단일고객에게 받은 것 => 양날의 검, 선택 받지 못할 경우에는 엄청난 악재, 선택 받는 경우에는 호재!

 - 완성체 업체들은 2차전지 선두업체 5개(CATL, 파나소닉, 국내3사 - '20년 M/S 76% 정도)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지만,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헷지를 하기 위해서 후발주자들과의 JV도 맺어가는 것 => 기본적으로, 국내3사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기술격차를 좁히는데 적어도 '24~'25년은 되어야할 것

 - 기술격차가 좁혀져도, 다시 중요해지는 것은 '규모의 경제'에 따른 원가 경쟁력 <- 후발업체들의 부족한 생산능력

 - 2차전지 업체의 JV가 유리한가? '25년 이후에 배터리 경쟁의 심화시점에서, 마진은 악화될 것은 예측가능한 것이, 가동률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이 JV가 좋은점(안정적 공급)

 Q2) 셀이냐, 소재냐 - 폭스바겐 파워데이 이후 많은 질문

 A2) 기본적으로 셀과 소재는 분리해서 생각하기가 어려움 - 주가의 디커플링이 어려움 + 국내 소재업체들의 매출비중에서 국내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80~100%이고, 향후에도 60%이상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 있어서 운명을 같이 할 것으로 판단 

 - 상대 주가 추이를 보더라도, 셀과 소재는 비슷

삼프로tv 방송 중 발췌

 Q3) 국내 3사의 향후 주가 전망은? 

 A3) 2차전지 주가의 변수는 실적, 신규수주, 전기차 판매량, 금리 등이 될텐데 그때 그때 다름

 - 하지만, 현재가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는 '신규수주' -> 폭스바겐 파워데이 이후 '완성차 업체들의 내재화'이슈로, '미래'에 대한 우려가 부각 -> 그러다보니 '신규수주'가 가장 크리티컬한 팩터로 자리 잡음, 올해말까지도 계속될 이슈

 - LG에너지 솔루션&GM 오하이오/테네시 주에서의 신규수주 

 - SK이노베이션&포드와의 새로운 공급계약 소식(미확정) 

 # 관련기사 링크 : http://naver.me/GjRf9ZsG

 

SK·LG, 코로나 뚫고 미국 출장길… 배터리 공급전략 점검

국내 배터리업계 수장들이 미국 출장길에 올라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급 전략을 점검한다.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SK이노베이션의 미래 먹거리인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을 찾아 현

n.news.naver.com

 - 삼성SDI&BMW 원통형 수주 소식(미확정)

 # 관련기사 링크 : http://naver.me/xrPswD4h

 

BMW "전고체배터리 도입"…삼성SDI와 또 손잡나 촉각

'1회충전에 500㎞ 주행' 핵심 2030년까지 전기차 본격 탑재 시장선 삼성·美솔리드등 주목 삼성SDI, 대만서 ESS 대거수주 독일 완성차 업체 BMW가 2030년까지 전고체 배터리가 적용된 자동차를 선보이

n.news.naver.com

 - 마이너하게는 바이든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변화 : 전기차보조금의 확대를 목표

Q4) 전고체 배터리 도입 영향 (⭐️⭐️⭐️⭐️⭐️)

 - SK아이테크놀로지 상장과 맞물린 이슈로, 최근 질의가 많이 나옴

 -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예상 시점 : '25~'27년까지 2가지 과제를 해결해야함

 1) 가격 허들 : 아무리 좋은 기술이어도, 소비자가 사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 '25년 전고체 배터리 587$/KWh vs 리튬이온 배터리 88$/KWh, 약 7배 차이

 - '27년 전고체 배터리 182$/KWh vs 리튬이온 배터리 83$/KWh, 여전히 2배 차이 

 -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제조설비의 부족 + 전고체 원료 자체의 높은 가격

 - '30년까지는 전고체 배터리 도입은 가격민감성이 덜한, 국방/우주/럭셔리 전기차 위주로 이루어질 것이고, 그 이후 대중적인 가격에 도달할 시 진정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전망

삼프로tv 방송 중 발췌

 2) 기술적 허들 : (1) 낮은 이온전도도 - 어항=셀, 자갈=양극, 물=전해액, 바가지=음극, 바가지에서 물을 뿌리면, 빠르게 자갈까지 물이 스며드는 것 -> 리튬이온 배터리 원리, 전고체 배터리는 물이 아니라, 얼음을 뿌리는 것, 그러면 자갈밑에까지 물이 빠르게 스며들지 않고, 자갈 사이에 끼기도 하고, 올려져 있는 상태, 자갈 밑으로 얼음들이 충분히 스며들지 못한다., (2) 계면 형성 어려움

 =>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술적 한계에 도달, 이제는 전고체 배터리로 전환을 안할 수가 없다는 주장에 대한 생각은? 

 : 리튬이온 배터리의 스펙은 현재 600Wh/L의 에너지 밀도 -> 800Wh/L가 이론적인 한계치로 말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금의 룸은 남은 상황, 그래서 800Wh/L 도달시점은 대략 '25년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하는 것 

 - SK아이테크놀로지의 따상실패 이유에 대한 질문이 더 많음 : 현재 밸류에이션 기준으로, 따상시 SK아이테크놀로지의 주가인 27만원은 '22년도 실적기준 PER 70배기준으로, '22년도 실적기준 2차전지 업종의 평균 PER는 30배기준으로 당장 현재 시점에서 프리미엄을 주기에는 무리였지 않은가 -> 현재 주가인 14.4만원 수준에서 분할매수 추천, 주민우 수석연구원 목표주가 18만원

Q5) 새로운 2차전지 관련 업체

삼프로tv 방송중 발췌

 - 1)알루미늄 기재 : 양극을 올려놓고 코팅하는 것이 알루미늄, 음극을 올려놓고 코팅하는 것이 동박 -> 배터리수요가 늘어나면 동박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수요도 늘어날 것인데 현재 국내 1위 기업은 비상장 

 # (주) 동박, 전지박으로 불리는 음극기재는 일진머티리얼즈, SK넥실리스,솔루스첨단소재 등에서 생산, 양극기재의 경우 알루미늄 생산업체인 롯데알미늄, 동일알미늄, 동원시스템즈, 삼아알미늄, DI동일 -> 댓글 중, 대기업이 안하는 이유가 다 있다는 멘트가...!

 - 2) 양극바이언더 : 양극을 알루미늄위에 코팅할때 본드를 바르는데, 그것을 양극 바인더(PVDF)라고 부르는데, 현재는 벨기에/프랑스/일본업체의 과점 상황 -> 국산화에 대한 니즈가 크고, 국산화를 진행하고 있는 국내업체가 있음 

 - 3) 배터리 모듈/팩(조립, 부품) : 신규 -> 현재 셀/모듈/팩 3개를 다하기에는 투자 부담이 있어서, 셀에만 선택과 집중을 하고, 모듈/팩은 외주화를 진행하지 않을까 전망 -> 아웃소싱 수혜 기업들 

 - 4) 전해액 첨가제 : 일본의 2개업체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상황, 국산화에 성공한 상장사도 있다.. 기회가 오지 않을까? 

 - 5) 파우치 필름 : 전극을 돌돌 말은걸 젤리롤이라고 하고, 젤리롤을 '파우치 필름'에 넣는 것 -> 일본업체들의 시장 지배 -> 국산화 이슈 (쉽게 생각하면, 라면업계의 율촌화학 - 라면 봉지 생산 기업)

  # (주) 율촌화학이 국산화에 성공함.. (관련기사 링크 : http://naver.me/xB4XH16n)

 

[특징주] 율촌화학, 일본독점 배터리파우치 국내최초 국산화 성공에 상승세

율촌화학이 국내 최초로 일본이 독점하던 배터리 파우치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소식에 상승세다. 12일 율촌화학은 오전 9시11분 기준 전일 대비 550원(2.25%)상승한 2만4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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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을 직접보면서, 요약한 내용이라 일부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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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투자에 대한 조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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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artino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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